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대화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

대화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대화를 재밌게 하는  팁 같은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1.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면 안된다.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는 것은 생각을 하고 말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나오는 대로 말하면 실수로 나온 말에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거나 할 수 있다. 그리고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게 된다면 말이 길어질 것이다.

 

2. 너무 자기 이야기만 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주변을 둘러봐도 한명쯤은 있을만한 유형이다. 너무 자기말만 하다보면 상대방에게는 말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말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대화에 흥미를 잃을 것이다. 반대로 자신은 재미있지만 말이다. 예로 들자면 " 나 이번에 어디 갔다 왔는데 .. 아 그리고 다음주에는 어디갈거야 ~~ .. 아 맞다 그리고 ~~~~~~~~~~ " 이런 것이다. 이런 유형은 그러기에 자신이 하고싶은 말의 최소한만 하고 상대방이 말을 할 수 있게 해야한다. 이렇게 되면 나도 즐겁고 상대방도 즐겁기 때문이다. 혹시 자신의 말만 계속 하고있는 것을 못 느낄수도 있다. 이럴때는 분위기를 봐야한다. 만약 나만 말하고 있고 약간 싸한 느낌을 받는다면 여기서 말을 끝낸다음에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면 된다.

 

4. 상대방과 내가 서로 흥미가 있을만한 주제를 찾아야 한다.

대화를 하려면 가장 중요한것이 상대방과 내가 재밌어할만한 주제를 찾아야한다. 안좋은 예로 들자면 상대방은 책을 좋아하지 않는데 자신은 책을 좋아해서 "내가 이번에 ~~ 를 읽었는데 ~~ 이런 내용이 인상깊었어." 이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안좋은 예라고는 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상대방과 내가 좋아하는 게임으로 주제를 바꿔본다면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얘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과 내가 서로 흥미가 있을만한 주제를 찾기를 바란다. 

 

5. 자신의 말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누군가 어떤 주제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나는 "그건 아닌데 ?" 라고 말하게 된다면 상대방은 분명히 상처를 받을 것이다. 그리고 서로간의 다툼까지 일어날 수 있다. 그러기에 자신의 말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은 무조건 버려야 한다. 논쟁이 아닌이상 상대와 싸울려고 대화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너무 상대방의 말을 무조건 수긍하면 안된다. 여기서 하는 말은 "어 그건 아니야" 이런것이 아닌 "확실한것은 아니지만 ~~일수도 있어" 이렇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않고 말할 수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탈 강해지는 법  (0) 2020.05.07
상대방을 잘 설득시키는 방법  (0) 2020.05.07
화를 잘 다스리는 법  (0) 2020.05.06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0) 2020.05.06
심리학이란 ?  (0) 2020.05.06